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게이트코리아

[ 남경필 ] 블록체인 스타업 사업가로 변신한 정치인 본문

GATE 블록체인 뉴스

[ 남경필 ] 블록체인 스타업 사업가로 변신한 정치인

게이트아이오 2019. 7. 11. 13:54

지난 3월 남경필 전 경기도지사(54세)는 정치 은퇴를 선언했다. 동시에 스타트업 창업을 선언했다. 코인데스크코리아는 지난 9일 서울 강남역 인근 한 공유오피스에서 ‘모두의건강’이라는 스타트업 대표가 된 남경필을 만났다. 20~30대가 다수인 공유오피스에서 홀로 백팩을 매고 들어오는 남 대표의 모습은 낯설지만 자연스러워 보였다.

-요즘 어떻게 지내나?

“공동창업자의 다른 사무실(델레오코리아)로 매일 출근한다. 좋게 말하면 공유, 나쁘게 말하면 셋방살이하고 있다.(웃음) 9월 초쯤 역삼역 근처에 모두의건강 사무실이 생긴다. 요새는 병원장, 병원 이사장을 많이 만나 MOU를 맺고 있다. 이름을 밝히긴 어렵지만 다 좋은 병원들이다.”

-‘모두의건강’을 소개해달라.

“기본적인 사업모델은 건강검진 플랫폼이다. 이용자와 병원들을 연결해준다. 비행기로 치면, 이코노미 클래스를 타던 분들에게 같은 가격으로 비즈니스 클래스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해주는 것이다.”

-왜 건강검진으로 정했나?

“IT 플랫폼의 사업모델은 수요와 공급의 큰 간극을 좁혀주는 거다. 헬스케어 중에서도 건강검진이 가장 쉽겠다고 판단해서 공동창업자와 같이 만들었다. 건강검진 예약, 결제, 통보를 카카오 같은 플랫폼 위에서 서비스할 수 있을 거라고 본다. 물론 아직 확정된 건 아니다. 이용자가 30만명 이상 확보되면 별도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도 있다.”

-언제부터 서비스를 시작하나?

“직원도 뽑아야 하고, 회사 시스템 구축에 6개월은 걸린다고 본다. 올해 안에 이용자를 병원으로 보내면서 수익이 생길 것으로 보고 있다. 베타 앱 버전이 나오려면 1년 정도는 기다려야 할 것이다.”

-계획을 좀 더 상세히 설명해달라.

“1단계는, 내가 확보한 이용자에게 건강검진을 제공할 거다. 대부분 택시, 버스, 화물 기사들이다. 절반은 노조원, 절반은 개인사업자인데 건강검진 형태는 다르다. 하지만 모두가 이코노미 클래스(수준의 건강검진)를 이용하고 있다. 그리고 좋은 병원에 빈 공간이 많다. 모두의건강은 이 둘을 연결하려 한다.

2단계는 대국민 서비스다. 누구나 모두의건강에 들어와서 원하는 날짜에 건강검진 예약부터 결제까지 할 수 있을 것이다.

3단계는 (의료) 데이터 활용이다. 국민들을 건강하게 해주려고 한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거의 유일하게 태어날 때부터 죽을 때까지 국가 예산으로 건강검진을 해주는 나라다. 건강검진 목적은 기존 기록을 바탕으로 앞으로 생길 수 있는 질병을 예방해서,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게 해주는 거다. 이렇게 하면 의료비를 절감해서 국가 예산도 절약된다.

철학은 숭고한데 결과는 딴판이다. 이 사람의 의료 데이터가 트래킹돼야 하는데 현실은 각 병원에 다 찢어져 있다. 복지부 산하 건강보험공단, 노동부, 보건소, 교육청도 따로 가지고 있다.

의료 데이터를 모아야 트래킹해서 예방할 수 있다. 어떤 병에 걸릴 수 있으니 이런 음식을 조심하세요, 담배를 피우지 마세요, 이렇게 맞춤형 건강검진을 해야 한다. 지금처럼 매년 몽땅 할 필요가 없다. 그게 의료비를 절감한다.

사람 중심으로 의료 데이터를 모으는 게 우리 목표다. ‘데이터는 이용자의 것’이라는 철학을 바탕에 뒀다. 그리고 참여하는 모든 이들이 윈(Win)하게 만들려고 한다.”

-의료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올린다는 뜻인가?

“앞으로는 그렇게 해야 한다. 의료 데이터는 민감 데이터라 당사자만 접속 권한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지금은 본인 의지가 있어도 못한다. 병원끼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망이 없다. 이게 한계이자 가야 할 길이다.

앞으로는 나의 건강 증진을 위해서 내 의료 데이터를 다른 병원에 보낼 수 있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의료 데이터가 유출되거나 내 의지가 상관없이 이용돼선 안 된다. 기술적 안전성, 투명성이 중요한데 결국 신뢰가 구축돼야 가능하다. 블록체인같은 기술의 발전이 이걸 가능하게 할 거다. 물론 법적으로 풀려야 하는 게 있다.”

-의료 데이터 인프라 구축은 국가사업으로 들린다.

“공공에서 하는 건 굼뜨고, 예산도 많이 들고, 제약이 많다. 나는 국가보단 신뢰있는 개인이 하는 게 낫다고 생각한다. 국가가 하면 늘 프라이버시 이슈에서 국가 권력의 개입, 이런 것에 대한 공포가 있다.

-그걸 카카오, 페이스북이 하면 괜찮나?

“논쟁거리다. 하지만 그게 낫다고 본다. 신뢰를 어떻게 구축하느냐의 문제다. 예를 들면, 원자력은 위험하다. 그렇지만 어떤 면에서는 효율성이 높아서 오히려 환경 파괴를 줄이고, 굉장히 높은 안전성을 담보로 해서 많은 나라가 사용하고 있다. 논쟁거리는 맞다.

나의 의료 데이터에 대한 접근 권한을 의료기관에게 주고, 나를 케어해달라고 할 수 있다. 정말 높은 신뢰도를 가진 기술로 의료 데이터를 투명하게 보호하면서, 비식별화해서 빅데이터로 모으면 인류의 건강을 위해서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나의 의료 데이터가 비식별화돼서 공공에 활용되면 보상이 있어야 한다. 이런 식으로 블록체인과 가상화폐가 현실화 될 수 있다. 지금은 아기 상태다. 청년기, 중년기를 거쳐야 한다. 근데 세상은 그리 갈 수밖에 없다.

원격진료도 (앞으로) 될 것이다. 전 세계가 다 할 건데 우리나라만 안 해? 결국 이용자가 원할 수밖에 없다. 시간의 문제다. 중국은 의료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다. 거기 깔린 프라이버시 문제, 기술의 안전성 문제를 해결하면서 갈 수밖에 없다. 누군가 해야 한다. 병원도 다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아무도 안 하고 있다.”

-정부는 안 하나?

“제로페이같은 게 잘 안 된다. 정부에서 만든 앱 중에 성공한 거 봤나? 시장의 힘이라는 게 있다.”

-블록체인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하나?

“의료 데이터를 옮길 수 있는 엔진을 찾아다니고 있다. 아직은 못 만났다. 일단은 지금 (중앙화된) 형식으로 올리는 것도 가능하다. 앞으로 블록체인에 올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나중에 개발이 되면 가장 앞선 걸 갖다쓰려고 계속 지켜 보고 있다.”

-왜 블록체인에 관심을 갖게 됐나?

“나는 시장경제를 믿는다. 근데 시장경제엔 문제가 많다. 그래서 고쳐 써야 한다. 안 그러면 지속 가능하지 않아서 망할 것 같다. 시장경제 해결 위해서 영국은 제3의 길, 독일은 사회적 시장경제를 만들었다. 그래도 글로벌 금융위기 같은 게 일어난다.

주주와 노동자 사이에는 근본적인 갈등이 있다. 시장경제를 이루는 가장 강력하면서도 보편적인 단위인 주식회사의 목표는 주주 이익 극대화다. 그래서 매출은 높이고 비용은 줄이려고 본능적으로 임금을 자꾸 내리려고 한다. 여기서 갈등이 생긴다.

주식회사의 본질적인 갈등을 블록체인과 가상화폐가 해결할 수 있다. 전통산업은 공급자 중심으로 순환이 일어났는데, 플랫폼 경제에선 수요자가 공급자 역할까지 한다.

유튜브도 소비자가 콘텐츠나 영향력을 다 만들지 않나. 소비자들이 더 큰 역할을 하는 경제구조로 가고 있는데 현재 주식회사 구조는 이걸 담아내지 못한다. 이런 갈등을 해소할 수 있는 게 가상화폐라고 본다.”

출처 : https://www.coindeskkorea.com/namkyungpil/

 

#비트코인 #암호화폐거래소 #gateio #gatekorea #이더리움 #리플 #블록체인 #블록체인뉴스 #이오스 #크립토#암호화폐 #암호화폐경제 #암호화폐뉴스 #암호화폐시세 #비트코인시세 #사물인터넷 #4차산업 #규제샌드박스#블록체인경제 #ETH #Ethereum #이더리움 #블록체인시세 #가상화폐 #IEO #암호화자산거래소 #블록체인주식 #비트코인전망 #비트코인가격 #비트코인거래소순위 #블록체인컨퍼런스 #블록체인기술 #블록체인지갑 #블록체인구조

#게이트아이오 공식채널 :

<Official Support> 문의, 커뮤니티

텔레그램방(Telegram) : https://t.me/gateiokr

네이버카페(Naver Cafe) : https://cafe.naver.com/gateiokorea

카카오 오픈채팅방(Kakao) : https://open.kakao.com/o/gzDw9BG

카카오플러스(Kakao Plus) : http://pf.kakao.com/_xnDmGC

<Official Page> 공지, 정보공유

네이버블로그(Naver Blog) : https://blog.naver.com/gateiokorea

네이버밴드(Naver Band) : https://band.us/band/72807993

티스토리(Tstory) : https://gateiokorea.tistory.com/

스팀잇(Steemit) : https://steemit.com/@gateioexchange

트위터(Twitter) : https://twitter.com/gate_io

페이스북(Facebook) : https://www.facebook.com/OfficialGateio

인스타그램(Instagram) : https://www.instagram.com/gate.io/

<Official Tech> 기술관련

미디엄(Medium) : https://medium.com/@gateio

깃허브(Github) : https://github.com/gateio

거래소 홈페이지(Homepage): http://gate.i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