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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스텍 ] 세계최초 블록체인 캠퍼스 구축, 'AI인증' 졸업시 수료증 발급 본문

GATE 블록체인 뉴스

[ 포스텍 ] 세계최초 블록체인 캠퍼스 구축, 'AI인증' 졸업시 수료증 발급

게이트아이오 2019. 4. 10. 12:36

최근 포스텍(POSTECH,포항공대)이 캠퍼스 전체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블록체인 캠퍼스` 구축에 나섰다. 세계 어느 대학에서도 캠퍼스 단위의 이 같은 실험은 선례를 찾기 힘든 시도로 평가된다. 포스텍 구성원들은 앞으로 지식 공유를 통한 가상화폐 거래, 제증명 발급, 학생회장 선거 등 캠퍼스 곳곳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직접 경험하게 될 것이다. 블록체인이라는 신기술을 일상적으로 활용하고 이해할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다.

블록체인뿐 아니라 인공지능(AI)도 학생들이 필수적으로 터득해야 할 기술로 선정하여 AI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오는 2학기부터 관련 과목을 개설하기로 했다. 앞으로 재학생들은 AI 관련 4~6과목(12~18학점)을 이수하면 졸업할 때 졸업장과 함께 `AI 수료증`을 받게 된다. 김도연 포스텍 총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기술인 블록체인과 AI를 미리 경험할 수 있도록 대학이 멍석을 깔아주는 역할을 마다하지 않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다. 국가와 산업의 미래를 이끌어 갈 이공계 인재들을 양성하기 위해 대학이 당연히 해야 할 책임이라고 하였다. 


개인적으로 처음 관심을 갖기 시작한 건 작년 1월이다. `화폐의 미래`를 특집으로 다룬 과학 잡지를 보다가 이미 가상화폐가 글로벌 시장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시장을 이기는 건 없다. 블록체인과 가상화폐가 미래라고 봤다. 설사 이 기술이 실패하더라도 미리 알고 경험해보는 건 우리 학생들이 미래를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하겠다고 생각했다. 포스텍은 작은 학교니까 캠퍼스 차원에서 본격적으로 해보자고 판단했다. 작년 3월에 연세대와 `개방·공유 캠퍼스`에 협력하기로 의견을 모으면서 추진을 구체화했다. 전문가들이 달라붙었는데도 시간이 꽤 걸려서 시스템 개발에만 1년 넘게 걸렸다. 


―왜 블록체인 기술인가. 

▷세계경제포럼(WEF)은 2027년 세계 국내총생산(GDP) 중 10%인 8조달러가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발생할 것으로 전망했다. 기존 인터넷 기술이 FAANG(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 구글)으로 대변되는 독과점식 중앙집중형 플랫폼에 기반을 둔 산업을 구축했다면 블록체인 기술은 참여자들이 직접 거래에 참여해 이익을 공유하고, 노력에 따라 정당한 보상을 받는 새로운 산업을 창출한다. 블록체인은 제2의 인터넷 혹은 새로운 인터넷 기술이다. 커다란 혁신 성과 기회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AI와 같은 다른 기술에 비해 막대한 하드웨어 같은 자원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렇지만 아직 미완성인 기술이기도 하다. 태동 단계에서 현실적인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고 주도해 나가면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고 본다. ​

―포스텍 학생들이 블록체인 캠퍼스를 통해 어떤 것을 얻었으면 하나. 

▷앞으로 미래가 어떻게 바뀔지 모르는데, 기술적으로 리드해 가는 이공계 학생들은 실패를 하더라도 먼저 경험해봐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경험하고 이해하며, 블록체인 연구와 창업이 더욱 활성화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나라에서도 빌 게이츠나 스티브 잡스, 마크 저커버그 같은 인물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블록체인 캠퍼스는 이제 시범 단계다. 좀 더 활성화되려면 어떤 게 필요한가. 

▷경제적인 인센티브가 필요하다고 본다. 학교 차원에서 블록체인 시스템을 가동하는 데 3000만원을 종잣돈으로 투자했다. 초기 단계에 학생들이 블록체인을 이용하도록 촉진하기 위해서다. 전교생 3000명에게 가상화폐가 1만원씩 돌아가게 했는데, 이걸 시드머니 삼아 열심히 활동하면 더 많은 가상화폐를 얻을 수 있게 했다. 이 가상화폐가 캠퍼스 내에서만 머물지 않고 캠퍼스 앞(포항 지곡동 소재) 맥줏집 등 지역사회에서도 통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 보겠다. 범위가 조금만 넓어져도 폭발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학생에게 AI 교육을 시행하는 이유는. 

▷블록체인과 마찬가지다. AI 역시 중요한 기술이지만 우리 사회는 누구도 AI 교육의 시급성을 강조하지 않는다. 미래를 얘기하지 않는 것이다. 이미 미국은 매년 5조원, 중국은 4조5000억원, 일본은 1조원을 투자한다고 하는데 우리는 미미한 형편이다. 20세기 문명국에서 운전면허가 필수이듯이 앞으로 모든 국민은 AI를 쓰게 될 것이다. 대학이 조금이라도 더 AI 기술에 익숙하게 만들어 학생들을 사회에 내보내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AI 과목을 다 이수하면 졸업장과 함께 `AI 수료증`을 지급할 계획이다. 일종의 `AI 운전면허증`을 발급해 주려는 거다. 


―블록체인 시스템을 개발한 곳이 `브레인스`와 `노매드커넥션`이라는 동문 벤처기업이다. 대학 내 창업에 대한 의견은. 

▷대학 내 창업은 더 활발해져야 한다. 우리 사회 전반적으로 외국보다 창업이 어려운 측면이 있다. 실패를 용인하지 않기 때문이다. 한번 실패하면 여러 가지 측면에서 낙인이 찍힌다. 실패 없이 창업에 성공할 수는 없다. 더욱이 도전적인 삶, 험한 삶에 대해 아직 사회 인식이 긍정적이지 않다. 그런 인식과 분위기부터 바꿔야 한다. 

―많은 대학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어떻게 변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는데. 

▷전 세계적으로 `부익부 빈익빈`이 문제라고 하는데 대학들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한국 대학들은 모두 `빈익빈`에 속한다. 10년 넘게 등록금은 동결되고 재정적 어려움에 빠지면서 하향 평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사회 지도층은 자신들 자녀를 외국 대학에 보낸다. 대학이 이 사회의 미래인데 누구도 대학의 경쟁력에 대해 크게 고민하지 않는 것 같다.

 물론 대학들이 고유의 가치와 경쟁력을 갖도록 혁신하려는 노력을 해야겠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다. 지금부터 30년 뒤는 완전히 다른 세상이 될 것이다. 우리 학생들은 그 다른 세상을 살아갈 사람들 아닌가. 옛날 방식으로 교육하려 하지 말아야 한다. 학생들이 다양한 실험, 다양한 시도에 뛰어들게 해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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