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이트아이오 IEO ] 스타트업런치(Startup Launch) 신설
최근 IEO 러시가 지속되며, 글로벌 거래소인 바이낸스, 후오비에 이어 게이트아이오에서도 IEO 패드가 진행된다. 국내에서 유사수신행위로 금지 방침이 내려진 ICO 대신 IEO가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암호화폐 업계에서 IEO에 대해서 자세히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2017년 바이낸스는 런치패드를 처음 도입했다. 당시 런치패드를 통해 기프토(GIFTO)와 브레드(BREAD) 토큰을 판매하였고, 매달 새로운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소개하기로 했다. 그리고 그 첫 번째 토큰인 BTT(비트토렌트토큰)의 큰 성공이 IEO를 확산시키는 기폭제가 됐다.
후오비 글로비 글로벌은 지날달 후오비 프라임을 출시했다. 바이낸스와 마찬가지로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해당 프로젝트의 토큰을 판매하는 방식이다. 후오비 글로벌에 이어 후오비 코리아도 최근 자체 후오비 프라임을 출시해 별도의 토큰 세일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게이트아이오는 게이트체인토큰의 성공적인 분배이후 블록체인 생태계를 조성하고 있으며, 프로젝트 소개 및 GT를 이용한 IEO를 진행한다. 그 첫번째 토큰이 CNNS토큰이다. GT와 USDT로 구매할 수 있다. CNNS(Crypto Neo-value Neural Sys)는 글로벌적인 블록체인 기반의 정보와 데이터 미디어 생태계를 만들어 사용자가 디지털 자산을 효율적으로 발굴, 투자 및 교환할 수 있도록 돕는 가치 교환 통로를 구축한다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IEO를 진행하는 공통적인 이유는 깊은 안목에 있다. 당장의 이익 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으로 전체 산업을 형성하고자 하는 노력에서 비롯된다. 프로젝트를 대중에 노출시키고 자금을 모을 수 있게 도와준다는 목적도 있지만 궁극적인 목적은 건실한 프로젝트들을 다수 키워내 산업이 전체적으로 커갈 수 있게 하는 것이다.
IEO 열풍은 글로벌 거래소에 국한되지 않는다. 국내 업계에서도 IEO 확산을 하나의 트렌드로 봤다. ICO가 국가마다 규제방향이 다르고 자금 흐름이 변화함에 따라 나타난 새로운 시도라는 분석이다. 한 거래소 관계자는 해외에서는 ICO의 열기가 식은 시점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IEO가 시작됐지만 국내에서는 ICO가 금지되면서 업계가 활로를 모색하던 중 IEO가 도입된 측면이 강하다.
백서나 프로젝트 팀만 보고 투자해서 위험성이 큰 ICO와는 달리 거래소가 별도의 프로젝트 검증 절차를 거친다는 점에서 IEO는 안전해 보인다. 하지만 IEO도 위험하긴 마찬가지다. 거래소는 프로젝트를 나름의 기준으로 검증한 후 IEO를 진행한다. 다만 검증을 통과했다 하더라도 모든 프로젝트들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투자를 받은 프로젝트 가운데 개발이 부진해지거나 여러 요인으로 인해 스캠화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2017년 금융위원회는 ICO에 대해 ‘유사수신행위’라며 금지 방침을 내렸다. 국내에서는 ICO가 불법이 되었으나, 이와 비슷한 IEO에 대해서는 아직 어떠한 입장도 없다. ICO보다는 IEO 생태계가 더 활성화 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다고 IEO가 법적으로 합법은 아니다. 법조계는 아직 IEO가 초기 단계이기에 그 해석이 없어 법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다고 보고 있다.
IEO란 무엇인가?
Initial Exchange Offering의 약자인 IEO는 발행된 코인을 제휴 거래소에 보내어 자금을 조달한다. 통상 ICO가 특정 코인을 발행한 뒤에 투자자로부터 직접 자금을 조달받고 거래소에 상장된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이다. 우선 토큰 투자에 있어 거래소가 중개하고 있으므로 투자 안정성에 리스크가 줄어들 수 있다.
어떤 거래소냐에 따라 다르지만, 메이저 거래소에서 IEO가 진행될 경우, 초기 토큰 투자에 대한 신뢰도는 향상될 것이다. 즉, 거래소가 중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거래소는 토큰 배포 중개 수수료로 수익을 낼 수 있고 IEO를 통한 추가 수익 및 IEO 참여 고객을 회원으로 확보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단, IEO의 신뢰성 부분은 거래소가 꼼꼼하게 검토해야 할 의무로서 거래소의 브랜드 이미지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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